
생몰년:
1554–1592
개요:
김시민은 1554년에 태어나 1592년에 사망한 조선 시대의 무인으로 군인으로서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 임진왜란 시기에 활동한 무신으로 충청남도 천안에서 태어나 나라를 방어하는 데 헌신하였다.
사상 및 철학:
실전을 중시하는 군사적 실용주의와 충의를 중시하는 조선 무사 정신을 바탕으로 백성과 국토를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이칭:
면오 충무 Kim Shimin
참고정보:
(진주성을 구한 충무공) 김시민 (영림카디널) 2007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s://encykorea.aks.ac.kr/
생애:
김시민(1554-1592)은 조선 중기 명장으로 임진왜란 당시 혁혁한 공을 세운 인물이다. 경상남도 의령에서 태어난 그는 어릴 적부터 무예와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1580년 과거에 급제한 그는 여러 관직을 거쳐 탁월한 지휘 능력을 인정받아 1592년 진주 목사로 부임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그는 전략적 지혜와 결단력으로 진주성을 방어하며 왜군의 대규모 공격을 막아냈다. 특히 진주 대첩에서는 부하들을 독려하며 승리를 이끌어냈지만 피할 수 없는 전사로 인해 명예로운 죽음을 맞았다. 그의 용맹함과 리더십은 후대에 길이 남아 무학사에서는 그의 영정을 모시고 있으며 진주성 내 그의 동상은 조선의 충신으로서 민심을 고취시킨 상징으로 남아 있다.
대표업적:
임진왜란 시기에 천안 진주성을 지키면서 나라 방어에 기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