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893년 출생 1978년 사망
개요:
이극로는 한글 연구에 깊이 매진한 학자로서 일제 강점기에는 독립운동에 참여하고 해방 이후에는 정치 분야에서도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활동했으며 경남 의령에서 태어나 조선어 보급과 독립운동에 헌신한 학자이자 정치인이다.
사상 및 철학:
민족어 보호를 통한 문화 자립과 자주적인 정치 질서를 강조한 계몽적 민족주의 사상을 지녔다.
이칭:
李 리 코루 Lee Geukro Li Kolu 리극로 이극노 고루
참고정보:
K스피릿 http://www.ikoreanspirit.com 고투사십년 (아라) 2014 (實驗圖解)朝鮮語音聲學... (塔出版社) 1986 네이버 인물검색 http://people.search.naver.com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생애:
이극로는 1893년 조선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격변의 시대를 살아간 독립운동가이자 학자였다. 일제강점기의 어두운 시기에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기 위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우리말과 역사를 가르치며 민족의식을 길렀다. 1919년 3.1운동 당시 그는 젊은 나이에 서울의 시위를 주도하며 일본 식민통치에 저항하였다. 그 여파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고초를 겪었으나 그의 의지는 꺾이지 않았다.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구국운동에 투신 상해임시정부에서 활동하며 독립을 위한 외교 전선에서 힘썼다. 광복 후 그는 대한민국의 문화와 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여러 직책을 맡아 헌신하였으며 한국어의 보존과 연구를 통해 국어학 분야에 큰 족적을 남겼다. 1978년 그는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감하였으나 그의 정신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귀감으로 남아 있다.
대표업적:
한글 연구에 기여한 노력과 독립운동 참여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