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876-1947
개요:
김영걸은 1876년에 태어나 1947년에 세상을 떠난 한국의 작가이자 시인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그는 1990년대 이후 한국 문단에서 활약하며 산업화와 도시화로 빠르게 변화하던 사회 속에서 한국적 서정을 새롭게 모색한 시인으로 평가받는다.
사상 및 철학:
자연과 인간의 내면을 서정적으로 탐구하며 전통적 감수성과 현대적 문제의식을 조화시키는 휴머니즘 시 세계를 지향했다.
이칭:
춘사 Kim Yeonggeol
참고정보:
봄의 노래 (동방서적) 2002
생애:
김영걸은 19세기 말 혼란스러운 조선에서 태어나 일제 강점기의 한국을 살아낸 인물이다. 그는 1876년 한양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전통 한학을 교육받으며 자랐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민감했던 그는 신문명을 받아들이고자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다. 일본에서 그는 정치학과 경제학을 공부하며 당시 한국의 독립과 발전에 이바지할 꿈을 키웠다. 귀국 후에는 교육계에 몸담아 신식 학교를 설립하고 수많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문과 애국정신을 가르쳤다. 일제 치하에서는 은밀히 독립운동을 지원하던 김영걸은 일제가 이를 눈치채고 체포하려 하자 다시 망명을 택한다. 해방이 다가오자 귀국하여 한국의 재건을 위해 힘쓰던 그는 1947년 안타깝게도 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그는 평생을 조국의 발전을 위해 헌신했던 진정한 교육자이자 독립운동가로 기억된다.
대표업적:
한국적 서정을 새롭게 모색한 시인으로 평가받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