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817–1863


개요:

남병철(1817~1863)은 조선 후기의 문관으로서 과학 연구에 힘쓰는 한편 시를 짓던 학자 겸 시인이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남병철은 19세기 중후반 철종·고종 연간에 활동한 조선의 유학자로 전통 한문학과 과학에 조예를 쌓으며 관료 사회와 학계에서 명성을 얻었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성리학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고전 한문학의 미학을 중시하면서도 천문학 연구를 통해 학문과 실용 지식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이칭:

絳雪 계당 圭齋 南秉哲 桂堂 Nam Byŏng-ch'ol 강설 鷗堂 규재 구당


참고정보: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409527 儀器輯說 ([刊寫者未詳]) 哲宗 10(185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생애:

남병철은 1817년 조선 후기 경복궁 인근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학문에 재능을 보여 어린 나이에 과거 시험에 합격해 한양의 조정에 진출하였다. 19세기 중반 조선은 내부적으로는 새로이 전개되는 서학의 유입과 외부적으로는 서구 열강의 위협으로 혼란의 시기를 겪고 있었다. 남병철은 조정에서 실학 사상을 바탕으로 한 개혁안을 주도하며 조선의 현대화를 꿈꾸었다. 특히 그는 토지 개혁과 농업 생산력 증대를 위한 혁신적 방안을 제시해 백성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보수파의 반대와 외세의 개입이 겹쳐 일부 계획은 좌초되었고 이로 인해 정치적으로 큰 위기에 처하게 된다. 1863년 병마와 내부 정세의 압박 속에 그는 46년의 짧은 생을 마감했으나 그의 개혁 의지는 후에 개화파 인사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대표업적:

남병철은 성리학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고전 한문학의 미학과 천문학 연구를 통해 실용 지식과 학문의 조화를 추구한 과학 연구자이자 학자 겸 시인으로 관료 사회와 학계에서 명성을 얻었다.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