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895년에 태어나 1922년에 세상을 떠남


개요:

남궁벽은 1895년 출생으로 한국 문단에서 시인과 작가로 활동하다가 1922년에 별세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20세기 초 평안북도에서 활동한 시인으로 근대적 시형을 모색하며 지역 사회의 정서를 노래했다.


사상 및 철학:

그는 한국 시의 전통적 운율을 바탕으로 민족적 자긍심과 서정성을 강조하는 작품 세계를 추구했다.


이칭:

Nam-kung Byok 초몽


참고정보:

(우리시대의)한국 문학 (계몽사) 1986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409575


생애:

남궁벽은 1895년 조선 말기 서울에서 태어나 일제 강점기의 어두운 시대를 살아갔다. 어린 시절부터 문학에 심취한 그는 당시의 혼란스러운 사회 상황 속에서도 글쓰기를 통해 민족의 아픔을 표현하고자 했다. 1910년대 초반 경성에 위치한 일본인 학교에서 근대 문학을 공부하며 문인들과 교류했으며 독립운동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백성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사회에 경각심을 일깨웠다. 일생 동안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꾸준히 저항의 목소리를 이어갔던 그는 1922년 지병으로 인해 27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짧은 생애였지만 문학과 민족정신을 되새기려는 그의 노력은 이후 세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업적:

한국 시의 전통적 운율을 바탕으로 민족적 자긍심과 서정성을 강조하는 작품세계를 추구함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