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895–1974
개요: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에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활약한 한국의 정치인이자 경제 전문가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고창 출신 학자로서 식민지 조선의 사회·경제 현실을 분석하며 연구와 교육 활동을 펼쳤다.
사상 및 철학:
정치학과 경제학의 관점을 결합해 역사와 사회 구조를 해석하고 사회경제적 발전과 민족 해방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칭:
참고정보:
쏘련印象 (朝鮮歷史編纂委員會) 1998;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생애:
1895년에 태어난 백남운은 일제 강점기의 혼란스러운 시기에 학문과 지식으로 조국의 미래를 개척하고자 했다. 일찍이 서양의 역사 서적을 접하며 사회 변화에 대한 관심을 키웠고 경성제국대학을 졸업한 후 본격적인 사상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는 한국 역사에 대한 경제사적 시각을 도입 그의 대표작인 '조선사회경제사'를 통해 식민사관에 대항하며 조선의 독립을 위한 사상적 기초를 마련했다. 또한 해방 이후에는 건국 이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다수의 논문과 연설을 했다. 1974년 생을 마감할 때까지 백남운은 지식인의 양심을 지키며 독립과 진보를 위한 지성적 투쟁에 헌신했다. 그의 사상은 현대 한국의 학문적 발전과 사회 개혁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여전히 많은 이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대표업적: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한국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활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