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881-1951


개요:

최찬식은 1881년에 태어나 1951년에 세상을 떠난 한국의 소설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대한제국 말기부터 일제강점기 초기까지 경기도 광주를 기반으로 신문 연재와 잡지 활동을 통해 근대 한국 소설의 형식을 다듬었다.


사상 및 철학:

그의 작품은 계몽주의적 사상을 바탕으로 민족의 자각과 사회 개혁을 촉구하며 전통 서사 구조에 서구적 서사 기법을 결합하려는 실험성을 보여준다.


이칭:

찬옥 Choi Chansik Choi Chan-sik 동초 해동초인 Choe Chan-sik


참고정보:

이해조 ; 최찬식 (글누림출판사) 201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2537


생애:

최찬식은 1881년 조선 고종 치하에서 태어나 대한민국이 격동의 시대를 겪는 동안 활동한 위대한 교육자였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대한 흥미가 남달라 서울의 성균관 유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넓혔다.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이후 민족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은 그는 교사로서의 삶을 선택했다. 일제강점기 동안 그는 전국 여러 지역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민족 교육에 헌신했고 일본의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독서회와 비밀 학회 등을 통해 항일 정신을 키웠다. 광복 후 정부에서는 그의 업적을 인정하여 교육 행정을 맡기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전쟁 중인 1951년 안타깝게도 그의 생은 마감되었으나 그의 제자들은 그가 남긴 교육 철학을 이어가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주역이 되었다. 그의 삶은 교육을 통한 민족의 희망을 상징하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대표업적:

근대 한국 소설의 형식을 바꾸는 데 기여한 작품을 통해 민족의식과 사회 개혁을 주장했습니다.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